본문 바로가기
노션/노션 템플릿 만들기

[노션 템플릿] 노션으로 레시피, 식단표 만들기(1)

by 안경남 2024. 1. 1.

노션으로 심플한 구조의 식단표 템플릿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템플릿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종 모습을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및 구조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식단표에 어떤 정보가 포함되어야 하는지 먼저 생각해 봅시다.

구분
구성요소
Relation
식단표 Database
  • 아침, 점심, 저녁별 식단정보
  • 하루전체 칼로리
  • 기타
  • 레시피
레시피 Database
  • 요리 별 레시피
  • 요리 타입
  • 레시피에 포함된 재료
  • 칼로리
  • 조리시간
  • 참고 사이트
  • 기타
  • 재료관리
  • 식단표
재료관리 Database
  • 전체 재료 리스트
  • 재료 타입
  • 재료 소진현황
  • 유통기한
  • 레시피

대략적으로 이런 모습이 나오겠네요.

집에 있는 재료를 관리하는 테이블과 그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 묶음. 그리고 레시피들을 식단표에 올리는 방향으로 제작하려 합니다.

먼저 저는 루트 페이지를 신규생성하고 아래에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할 각각의 페이지를 하나씩 만들어 줬어요.

(루트 페이지 안에서 DB를 생성해도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먼저 재료관리에는 저희 집 냉장고에 들어가 있는 재료들과 이에 대한 정보를 만들어 줄게요.

1. /Database - Inline 생성

2. 재료명 (text) 추가

  • 컬럼을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는 창이 아래로 열립니다.
  • 각 컬럼의 속성은 [Edit property] 를 선택하여 수정할 수 있어요.

3. 재료구분 (select) 추가

  • 재료 타입에 따라서 자유롭게 만들어 주세요.

4. 유통기한 (date) 추가

  • 유통기한은 잊어버릴 수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Remind(리마인드) 기능을 통해 알림을 받는게 좋아요.
  • 저는 하루 전에 알림을 받을 수 있게 설정했어요.
    • 파랑색 날짜: 리마인드를 설정, 예정인 일정
    • 빨강색 날짜: 리마인드를 설정, 날짜가 지난 일정
    • 검은색: 리마인드를 설정하지 않은 일정

간단하게 재료관리 테이블은 완료된 것 같네요.

추가적인 정보는 {재료명} 상세 페이지로 들어가서 기록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제 레시피 페이지를 구성해 볼게요. 내가 알고 있거나 검색한 내용을 대부분 기록하실 거라고 봐요.

전 요즘 유튜브를 통해서 요리를 알아보고 메모장에 저장해 두고 있어요. 이번 기회에 노션으로~

레시피는 이미지가 중요할 것 같네요. 요리는 비쥬얼 이니깐..

/ 명령어를 통해 갤러리 뷰(Gallery view) 페이지를 생성해 볼게요.

기본 셋팅은 아래와 같이 생성될 겁니다.

이제 여기에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재료관리처럼 추가해 볼게요.

속성을 추가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해당 갤러리 페이지에서 직접생성 하는 방법은 표에서 속성을 누른 후,

New property 를 선택

노션이 지원하는 여러가지 속성을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크게 추천하지는 않아요. 직관성이 떨어지는 기분이랄까.

넓은 도큐먼트에서 하나씩 추가하며 눈으로 확인하면서 추가하는 걸 추천합니다.

다른 방법은 특정 갤러리 하나를 클릭 > 페이지 진입 > + Add a property 속성을 추가 할 수 있어요.

자 그럼,

레시피에는 어떤 정보가 있어야 할까요. 제 기준에서 요리할 때 알아야 하는 정보들을 나열해 볼게요.

속성
간단한 설명
타입(property)
이미지
캘러리 뷰에 사용할 요리 이미지
cover image
제목
요리 제목
text
요약
요리의 짧막한 요약 설명
text
태그
요리 대분류 (한식, 양식, 중식, 일식, 기타)
select
조리시간
요리에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 지
text
칼로리
요리의 칼로리는 얼마인지
number
난이도
얼마나 어려운지
select
몇인분
해당 레시피는 몇인분의 레시피인지
number

모든 정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구성되겠네요. 저는 바로 위 표에 맞게 타입을 정의했어요.

상단 커버 이미지를 넣게되면 페이지가 뽐이 납니다. 그리고 갤러리 뷰에도 나중에 추가할 예정이라

괜찮은 음식 사진을 넣는게 중요하겠죠.

참고로 태그는 음식타입을 넣었구요.

난이도는 제 손 상황에 따른 상중하를 표현했어요.

마지막으로 갤러리 뷰의 카드를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초 연결된 갤러리 뷰는 다음과 같이 심플합니다. 여기에 카드속성 들을 채워넣어 주면 됩니다.

갤러리 뷰 > 옵션을 선택하여 들어가줍니다.

Properties : 1 shown 이라고 되어 있네요. 하나의 정보 만 카드에 노출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클릭해 들어가 볼게요.

Shown in gallery : 현재 노출되고 있는 정보

Hidden in gallery : 비활성화 중인 정보

상황에 맞게 카드에 노출할 정보를 선택해줍니다. 눈모양 클릭!

비활성화 중인 정보는 우리가 페이지에서 만든 속성들입니다.

저는 모두 활성화 시켜줄게요.

요약된 정보는 잘 불러오네요.

갤러리 뷰이기 때문에 최종으로 이미지를 불러오면 완료됩니다.

이제 다시 뷰 옵션 > Layout 을 클릭합니다.

Card preview > Page cover 클릭 (기본값은 콘텐츠) 하면 갤러리뷰가 완성됩니다.

  • None : 아무것도 노출 하지 않음
  • Page cover : 페이지 커버이미지
  • Page content : 페이지 내 콘텐츠 미리보기

캘러리가 잘 나오나요?

실제 본문에는 레시피를 자유롭게 작성하면 되겠네요.

다음 파트는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고 식단표까지 만들어 볼게요.

노션은 기본기만 배우면 자신에게 맞는 템플릿을 만들 수 있으니 천천히 만져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 End of Document

LIST